상속세를 절반 이상 줄일 수 있는 방법 알아보기

상속세를 절반 이상 줄일 수 있는 방법 알아보기

상속세는 부모님이 돌아가시면 자식들이 내야 하는 세금이에요. 상속세는 재산이 많을수록 많이 내야 해요. 상속세를 줄이는 방법이 있을까요? 네, 있어요. 바로 보험 계약자를 바꾸는 거예요. 보험 계약자를 바꾸면 상속세를 절반 이상 줄일 수 있어요. 어떻게 바꾸는지 궁금하시죠? 그럼 지금부터 상속세를 절반 이상 줄일 수 있는 방법 알아보고 빠른 시간에 변경하세요.




보험 계약자란 누구인가요?

보험 계약자는 보험 계약을 체결하고 보험료를 납부하는 사람이에요. 보험 계약자는 보험 계약의 권리와 의무를 가지고 있어요. 보험 계약자는 보험 계약을 해지하거나 변경하거나 양도하거나 증여할 수 있어요. 보험 계약자는 보험금을 받을 수 있는 수익자를 정할 수 있어요. 보험 계약자는 보험 계약의 소유자라고 할 수 있어요.

보험 계약자는 피보험자와 다를 수 있어요. 피보험자는 보험 계약의 대상이 되는 사람이에요. 피보험자가 사망하거나 질병이나 상해를 입으면 보험금이 지급되는 사람이에요. 피보험자는 보험 계약의 권리와 의무를 가지고 있지 않아요. 피보험자는 보험 계약을 해지하거나 변경하거나 양도하거나 증여할 수 없어요. 피보험자는 보험금을 받을 수 있는 수익자를 정할 수 없어요. 피보험자는 보험 계약의 대상자라고 할 수 있어요.



보험 계약자를 바꾸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보험 계약자를 바꾸는 이유는 상속세를 줄이기 위해서에요. 상속세는 피상속인의 재산을 상속받는 자가 납부해야 하는 세금이에요. 상속세는 상속재산의 가액과 상속인의 관계에 따라 세율이 달라져요. 상속세는 재산이 많을수록 많이 내야 해요.

보험 계약자가 피상속인이고 피보험자가 상속인인 경우에는 보험금이 상속재산에 포함되어요. 예를 들어, 부모님이 보험 계약자이고 자식이 피보험자인 경우에는 부모님이 사망하면 자식이 보험금을 받아요. 그런데 이 보험금은 부모님의 재산으로 간주되어 상속세의 과세대상이 돼요. 즉, 보험금을 받아도 상속세를 내야 해요.

보험 계약자가 피상속인이 아니고 피보험자가 상속인인 경우에는 보험금이 상속재산에 포함되지 않아요. 예를 들어, 자식이 보험 계약자이고 부모님이 피보험자인 경우에는 부모님이 사망하면 자식이 보험금을 받아요. 그런데 이 보험금은 자식의 재산으로 간주되어 상속세의 과세대상이 되지 않아요. 즉, 보험금을 받아도 상속세를 내지 않아요.

따라서 보험 계약자를 피상속인이 아닌 상속인으로 바꾸면 상속세를 줄일 수 있어요. 이를 위해서는 보험 계약자를 양도하거나 증여하거나 변경해야 해요. 보험 계약자를 바꾸는 방법은 보험 회사에 문의하시면 알려줄 거예요.



보험 계약자를 바꾸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나요? (예시 참조)

보험 계약자를 바꾸는 예시를 표로 정리해봤어요. 표를 보시면 보험 계약자를 바꾸면 상속세가 얼마나 줄어드는지 알 수 있어요. 참조하세요.

  • 피상속인은 부모님이고, 상속인은 자식이에요.
  • 부모님은 15억짜리 아파트와 3억짜리 사망보험금을 가지고 있어요.
  • 자식은 5억짜리 아파트와 1억짜리 사망보험금을 가지고 있어요.
  • 보험금은 보험불입기간에 상관없이 비과세됩니다.


상속세는 2024년 기준으로 계산해 봤어요.

보험 계약자상속재산상속세상속세 절감액
부모님18억3억 3천 2백만
자식15억1억 7천 8백만1억 5천 4백만
보험 계약자를 바꾸는 방법(예시)


표를 보시면 보험 계약자를 부모님에서 자식으로 바꾸면 상속세가 3억 3천 2백만에서 1억 7천 8백만으로 줄어드는 걸 알 수 있어요. 즉, 상속세를 1억 5천 4백만 절감할 수 있어요. 이렇게 보험 계약자를 바꾸는 것은 상속세 절세의 효과적인 방법이에요. 이해가 되시겠죠? 그럼 보험 계약자 변경 시 주의사항도 참조하시길 바래요.



보험 계약자 변경 시 주의사항은 무엇인가요?

보험 계약자를 바꾸는 것은 상속세 절세의 좋은 방법이지만, 몇 가지 주의사항이 있어요. 주의사항을 잘 알고, 신중하게 결정하시길 바래요.



보험 계약자를 바꾸면 보험 계약의 권리와 의무도 바뀌어요.

예를 들어, 보험 계약자를 양도하거나 증여하면, 보험료를 납부할 책임도 양도받거나 증여받은 사람에게 넘어가요. 또한, 보험 계약을 해지하거나 변경하거나 수익자를 정하는 권한도 양도받거나 증여받은 사람에게 넘어가요. 따라서 보험 계약자를 바꾸기 전에 보험 계약의 내용과 조건을 잘 확인하고, 양도받거나 증여받은 사람과의 합의를 잘 이뤄야 해요.



보험 계약자를 바꾸면 세금이 발생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보험 계약자를 양도하면 양도소득세가 발생할 수 있어요.

  • 양도소득세는 양도가액에서 양도원가를 뺀 금액에 세율을 적용한 금액이에요.
  • 양도가액은 보험 계약을 양도한 금액이고, 양도원가는 보험 계약을 맺을 때 납부한 보험료의 합계액이에요.
  • 양도소득세는 양도일이 속한 달의 다음 달 10일까지 납부해야 해요. 또한, 보험 계약자를 증여하면 증여세가 발생할 수 있어요.
  • 증여세는 증여가액에서 증여공제액을 뺀 금액에 세율을 적용한 금액이에요.
  • 증여가액은 보험 계약을 증여한 금액이고, 증여공제액은 증여자와 증여받은 자의 관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 금액이에요.
  • 증여세는 증여일이 속한 달의 다음 달 10일까지 납부해야 해요. 따라서 보험 계약자를 바꾸기 전에 세금의 부담을 잘 파악하고, 세금을 납부할 준비를 해야 해요.



보험 계약자를 바꾸면 보험 회사의 동의가 필요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보험 계약자를 변경하려면 보험 회사의 동의가 필요해요.

  • 보험 회사는 보험 계약자의 변경을 거절할 수도 있어요.
  • 보험 회사는 보험 계약자의 변경을 거절하는 경우에는 그 이유를 설명해야 해요.
  • 보험 회사의 동의가 없으면 보험 계약자의 변경이 무효가 될 수 있어요. 따라서 보험 계약자를 바꾸기 전에 보험 회사에 문의하고, 보험 회사의 동의를 받아야 해요.




관련자료 함께 읽어보세요!

등기비용 계산방법, 초등학생도 이해할 수 있게 알려드려요!

부동산 등기비용, 어떻게 계산할까요?

종합부동산세 신고방법, 필요서류, 납부방법 알아보기




결론

보험 계약자를 바꾸는 것은 상속세를 줄이는 효과적인 방법이에요. 하지만 보험 계약자를 바꾸는 것은 보험 계약의 권리와 의무도 바꾸는 것이고, 세금이나 보험 회사의 동의와 같은 여러 사항을 고려해야 하는 것이에요. 그러니까 보험 계약자를 바꾸기 전에 잘 알아보고, 신중하게 결정해야 해요.

이 글을 통해 보험 계약자를 바꾸는 방법과 주의사항을 알아보았어요. 보험 계약자를 바꾸는 것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이 글을 참고하시고, 보험 계약자를 바꿔보세요. 보험 계약자를 바꾸면 상속세를 줄일 수 있어요. 도움이 되셨으면 좋아요 클릭 부탁드려요.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